코코스 홈페이지에 가면 정말 정리를 잘해놓았습니다.

따로 이렇게 강좌를 적을 필요도 없지만제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다시 풀어 가보려 합니다.

 

게임개발에 대해서 저 처럼 처음인 사람들을 위해서 일단 용어 정리부터 해보려 합니다.

 

1.   sprite
스프라이트 별거 없습니다 그냥 이미지입니다단지 용어가 익숙하지 않을뿐다시 반복하자면 에스. 알아이 s p r i t e  
스프라이트.  2D 이미지 간단히 사진이라 그림,글자 그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이는 물론 이동 회전 크기 Action(에니메이션)을 적용가능한니다한마디로 사진을 밀었다 땡겻다 돌렸다 뒤집었다 할수 있다는 말이죠

2.   Layer 
두번째로 할 것은 레이어 입니다레이어는간단히 종이 한장입니다물론 이 종이는 투명한 비닐 종이 일수도 있도 시커먼 먹지일수 도 있으며 새하얀 종이 일수도 있습니다여기 이 종이 위에 사진을 붙일수 있겟죠 즉 위에 서 설명한  . 를 레이어 위에 배치할수 있다는 거죠  즉 레이어는 스프라이트를 포함한다라고 정의해보겟습니다공식페이지서 설명한대로 게임 작업은 여기서 대부분에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3.   Scene
 
그리고 3번째로 장면이라고 해석해놓은 scene !!
Scene는 바로 레이어를 담는 그릇입니다.  

하나의 scene에 하나의 레이어도 올수 있고 다수의 레이어가 올라 갈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배용을 정리하면 
스프라이트는 레이어에 포함되고 레이어는
 Scene에 포함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Director 
자 마지막으로 디렉터는 간단하게 Scene를관리합니다scene 뒤에는 다음 씬이 나오고  다음 씬나오면 그다음씬 나오고 어라 생각해보나까 역순으로 돌리는 게 낮겟네  해서 씬순서 바꾸고 … 한마디로감독이죠 그리고 영화에서 감독은 한명입니다. cocos2D에서도 
디렉터는 하나분입니다프로그램 디자인에서 말하는 싱글톤.~~~

 

자 여기까지가 기본 개념입니다이제 세부 적으로들어가 봅시다물론 다음 강좌에서ㅎㅎ  아직 내용이 좀 허접합니다. ㅎ
Posted by 수다쟁이증후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