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강좌에서는 메뉴생성과 동작에 대해서 알아 보습니다.  


그리고 나서 sound 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자 그럼 이제 무었이 필요할까요?
제목에서도 나와 있듯이 메뉴를 누르고 소리나고 난뒤에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먼가 해주어야겟죠. 그대표적인 예가 다른장면. 메뉴를 눌렀으면 그에 합당한. 다른 화면이 나와워야고 생각합니다. 그장면 전환도 그냥 하는게 아니고 먼사 쌈박한게 해주면 좋겟죠 화려하게 ㅎㅎㅎ 

그럼 이제 우리가 알아야 할것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 장면전환 방법과 
두번째 : 장면전환 효과 

이렇게 2가지입니다. 

그럼 그
첫번째  장면 전환 방법입니다. 본개념강좌에서 보앗듯이 
장면 즉  Scene를 관리하는것은 Direction입니다. 그럼 Direction에 보면 장면
전환에 관련된 함수들이 있을거라고 예상할수 있죠. 
실제 소스를 찾아보니 . 

위와 같이 있더군요 . 

runWithScene , replaceScene , pushScene , popScene

runWithScene는 Scene를 시작하는거니까 일단패스
replaceScene 오케이 교체 요거 일단 접수. 
어라 근데 push,pop 오호 ~~~ director는 Scene 관리는 스택 개념으로 
하는구나 . ㅎㅎㅎ 좋았어

그리고 생각해봅시다. 
장면의 전환을 할 때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이전과 이후 )
 1. 이전 장면의 데이터를 보관해야 할때!(ex 게임중간에 설정으로 전환)
    ==>
pushScene and popScene
 2. 이전 장면의 데이터를 보관안해도 될때(ex 메뉴에서 게임 화면의로의 전환)
    ==>replaceScene 
으로 사용하면 되겟네요 ㅎㅎ


두번째  장면 전환 효과입니다. 
이것도 어떨때 어떻게 사용하라고 정의하면 좋겟지만 이거야 만들고 싶은 사람 마음니까 
머라고 정의 할 수 없겟네요. 한가지 느낌점은 장면 전환이 Action과 상당히 유사성이 많게 보입니다. 실제 어떤 장면전화효과는 액션을 몇가지 썩어 놓기만 했네요. 
비록 30 여개의 장면전환클래스가 있다지만 이것만이 전부가 아니겟지요. 일단 하나하나 테스트 해보세요 . 그리고 나서 자신만의 장면 정환 효과를 만들어 본다면  상당히 재미있을듯합니다. 

아참 그전에 한가지 정리 할고 갈것이 있네요. 바로 
CCScene에 장면효과를 주는 것이 아니고 장면효과를 가지는 CCScene(CCTransitionScene)를 만든다는것입니다. 언듯 보면 말장난 같지만 이 두가지의 차지점은 상당히 큽니다. 







Posted by 수다쟁이증후군 :